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동굴..제놀란 동굴 (Jenolan Caves)

2019-01-14 2 By Adam and Eve

호주에서 가장 유명한 동굴인 제놀란 동굴 (Jenolan caves)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유 동굴이기도 하다. 제놀란 동굴은 시드니에서 Blue Mountains (블루 마운튼)을 지나 내륙 쪽으로 약 3시간 운전 거리에 있다.

블루 마운튼에서 제놀란 동굴까지 약 1시간 30분간의 구간은 산과 들 그리고 드넓은 방목장 등 자연 경관이 상당히 아름답기 때문에 좋은 드라이브 코스이기도 하다. 그런데 제놀란 동굴에 이르는 마지막 45 킬로미터의 Jenolan Caves Road (제놀란 케이브스 로드)는 굉장히 좁고 경사가 심할 뿐만 아니라 수없이 많은 모퉁이를 돌아야 되기 때문에 운전 시 각별한 주의를 길울여야 한다.

제놀란 동굴로 가는 입구에 있는 도로. 앞에 장난감처럼 작게 보이는 관광버스를 보면 이곳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아담과 나는 이곳에 여름과 겨울철을 포함하여 최근까지 총 세 번을 다녀왔다. 우리가 이곳에 두 번째로 갈 때는 짙은 안개 때문에 가시거리가 1미터 정도밖에 되지 않아 좁고 고불고불한 산길을 운전하는 것이 마치 심봉사가 지팡이 하나에 의존하여 나무다리를 건너는 수준에 가까웠다. 겨울철에는 가끔이지만 이 지역에 눈도 내려서 도로가 미끄러울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도로가 패쇠될 수도 있으니 겨울철에 갈 때는 출발 전 도로 사정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다양한 종유석의 모습

하지만 일단 동굴 안에 들어가면 온도와 습도는 거의 일정한 편이기 때문에 제놀란 동굴은 사계절 언제든지 그리고 동굴 밖의 날씨에 전혀 구해 받지 않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다. 제놀란 동굴들은 관광객들이 아무 때나 걸어들어가 구경을 하고 나올 수 있는 그런 작은 동굴들이 아니다. 관광객들에게 개방된 동굴은 다이아몬드 동굴, 루카스 동굴, 오리엔트 동굴, 황제의 동굴 등 총 7개가 있어서 각각의 동굴은 정해진 투어 시간에 반드시 가이드와 함께 단체로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제놀란 동굴의 공식 웹페이지에 들어가 각 동굴의 투어 일정을 미리 알아보고 자신이 보고 싶은 동굴의 투어 시간에 맞춰가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표를 미리 예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동굴을 단순히 가이드와 함께 구경을 하고 사진을 찍는 것만으로는 그다지 만족감을 느끼기 못하는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밧줄 타고 암벽을 내려가는 현수 하강 (abseiling), 비좁은 곳을 무릎이나 배로 누워 기어가는 포복(crawling), 바위와 바위 사이로 난 아주 작은 구멍을 몸을 교묘히 틀어 빠져나가기 등을 해야 하는 Adventure Caving (모험 동굴 탐험)을 해보는 것도 아주 재미있다.

미니버스 바로 오른쪽에 있는 건물이 매표소이다.

아담과 나는 제놀란에서 두 번은 동굴 관광을 그리고 한 번은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도 할 수 있는 모험 동굴 탐험인 Plughole Adventure Tour (플러그홀 어드벤처 투어)를 해보았다. 이 동굴 탐험은 약 2시간 정도 걸리는데 어떤 곳은 빠져나가야 되는 구멍이 몸을 S자로 구부려야만 겨우 빠져나갈 수 있는 굉장히 좁은 곳도 있기 때문에 경험이나 강한 체력이 없이도 할 수 있지만 폐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부적절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렇게 동굴을 탐험하다 보면 당연히 옷이 더러워진다. 그런데 이곳에서 동굴 탐험에 적합한 옷과 머리를 보호할 헬멧 등 모든 필요한 장비를 제공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반드시 운동화를 신고 가야 한다.

카페와 레스토랑의 건물도 예쁘다.

제놀란 동굴 인근에는 호텔을 비롯하여 숙소가 여러 개 있고 레스토랑, 카페, 바도 이 있어서 동굴을 보고 나서 간식이나 점심을 사 먹을 수도 있지만 원한다면 결혼식과 피로연을 이곳에서 할 수도 있다.

사진 중간에 보이는 것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제놀란 케이브스 로드 도로가에서 우연히 만난 고슴도치, 호주 고슴도치는 럭비공 정도의 크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