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Czech)

Vysehrad (Upper Castle)은 프라그 도시의 역사적인 성 요새

우선 국가의 이름을 먼저 정리하고 시작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체코라고 부르는 이 국가는 영어로 공식 국가 명은 Czech Republic (체크 공화국)이고, 체크 정부는 영어 약식 국가명으로는 체키아(Czechia)라고 부르기로 최근 정식으로 결정하였다. 국가명과 관련된 뒤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93년 체코슬로바키아가 둘로 분열된 후 새로 형성된 Slovak Republic (슬로박 공화국)은 일반적으로 약식명 Slovakia (슬로바키아)로 잘 알려져 있으나 체크 공화국은 약식명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각계의 의견이 분분하여 최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다가 마침내 2016년에 들어서야 체키아로 합의를 본 것이다. 지금은 이 약식명이 UN에도 정식으로 등록되어 최근에 발행된 영어로 된 지도에는 체키아로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마디 덧붙이자면, 체크(Czech)라는 단어 자체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이 단어만을 써서 국가명으로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한다. 휴~~

좀 더 흥미로운 체코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자면, 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의 전 부인이자 그의 딸 이방카 트럼프의 생모인 Ivana Trump(이바나 트럼프)는 체코 출신이다.

도널드 트럼프, 이바나 트럼프, 이방카 트럼프

체코 맥주의 원조 Pilsner Urquell(필스너 어클)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소프트 콘택트렌즈는 1961년에 체코슬로바키아의 한 교수가 발명한 것이고, ‘robot(로봇)’이라는 단어는 ‘일’ 또는 ‘힘든 일’을 의미하는 체크어 ‘robota’로부터 유래된 것이 라고 한다.

체크 사람들은 전 세계에서 맥주를 가장 많이 마시며, 이 나라에서 처음 양조하기 시작한 맥주 Pilsner Urquell (필스너 어클)은 아주 유명하고 어느 카페나 레스토랑에 가더라도 이 맥주를 마실 수 있다. 유명세만큼이나 맛도 아주 좋다.

우리가 프라그를 여행하며 체크 국민들로부터 받은 강한 인상은 세대 간에 태도가 극적으로 다르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체크 할머니들은 짧은 영어로도 외국인 관광객들과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하고 친절하며 미소를 띤 자상한 표정을 짓고 있다. 반면 체코의 젊은 청년층 사람들은 무뚝뚝하고 불친절하고 늘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나쁜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팁을 두 배로 주어도 젊은 체크 사람이면 미소도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도 없다.

이렇게 세대 간에 나타나는 확연한 태도의 차이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궁금하여 현지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요즘의 청년 근로자들은 장시간 동안 일을 해도 월급을 조금밖에 받지 못하는 현실이기 때문에 삶에 불만족스럽기 때문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것이 검증된 사실은 아닐지라도 신빙성이 있는 설명처럼 들린다.